티스토리 뷰
나라를 위해 애쓰는 경찰 분들이 계시기에 오늘도 안전하게 하루를 마감합니다.
일부의 목적을 잃어버린 경찰들도 있지만, 아직도 사명을 가지고 일하고 계신 경찰 분들 또한 많다고 생각합니다.
경찰 분들을 보다보면 계급표나 계급 순서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한 번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경찰심벌마크
경찰 제복 좌측에 새겨진 경찰 심벌 마크입니다.
뉴스에서 경찰청 등이 나올 때 보면, 태극기와 함께 경찰심벌마크가 새겨진 깃발이 세워져 있습니다.
말그대로 경찰의 상징(심벌)이라고 보면 됩니다.
▣ 경찰가슴표장
경찰가슴표장은,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임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경찰 본연의 임무와 이를 수행하는 강인한 경찰 정신을 뜻합니다. 경찰정신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장인 것이죠.
▣ 경찰 계급표
경찰이라면 누구나 달고 있는 마크와 표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젠 계급을 알아보겠습니다.
의무경찰(의경)은 병역의 의무 중 하나이므로, 엄밀히 말하자면 경찰 계급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의무경찰을 제외한 경찰의 계급은 총 11계급으로 나뉘어집니다.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
계급에 따른 급수와 직위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순경~경사(9급~7급 상당)
하단부 태극장 위에, 무궁화 잎으로 싸여 있는 무궁화 봉우리(2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 속한 경찰로서, 가장 국민들과 친근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경위~총경(6급~4급 상당)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지방경찰청 과장, 계장 등에 속하는 계급입니다.
▣ 경무관~치안총감(3급~1급 상당, 차관급)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사실상 실제로 만나기보다 TV에서 보는 일이 많은 분들입니다.
일이 터지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뉴스에서 경찰을 대표하여 대변하는 분들이죠.
여기까지 경찰 계급표를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몰랐던 부분까지 알게 되어 의미 깊었습니다.
이제는 경찰의 어깨를 살펴보면 계급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경찰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