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저작권 침해 신고하기! 리얼후기!
제가 예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한 번씩 확인해 보는 와중에 제 글이 무단도용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퍼가기나 보내기가 아닌 말그대로 무단도용! 블로그나 카페, 이미지 등 저작권의 침해 사례는 굉장히 많지만 저는 블로그 포스팅의 저작권 침해 사례였습니다. 유사 포스팅이나 카피 정도가 이니였죠.
굳이 이것이 저작권 침해인가 아닌가를 따져보지 않아도 될만큼 명확한 경우였습니다.
조금 긴 글이 될 수 있지만, 비슷한 저작권 침해를 받은 분들의 참고가 되길 바라며 세세하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정말 우연히 발견한 경우인데요, 나중에 그 분이 이 글을 보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제 글을 검색하는 와중에 저와 똑같은 썸네일 이미지와 제목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사람 나랑 같은 이미지랑 제목 사용했네 정도로 아무 생각없이 들어가 보았는데요, 막상 들어가서 포스팅을 읽어보니 토씨 하나 안 틀리고 제 글과 똑같은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때의 황당한 기분이란.
그래서 다른 포스팅 목록을 찾아보니 무려 제 글을 5개나 무단도용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발견한 당일 방명록에 내일까지 삭제하라는 최소한의 글을 남긴 후, 다음 날 삭제가 되어 있지 않길래 바로 신고했습니다.
(방명록을 확인 못 했을 수도 있지만, 쪽지를 보내거나 더 기다려 보는 등의 배려를 해 줄 맘이 없었음.)
제 경우는 같은 네이버에서 네이버로의 무단도용이 아닌, 다음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의 도용이었습니다.
어느 쪽에 신고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다음과 네이버 둘 다 저작권 신고 접수를 했는데요, 다음에서는 타 사이트 게시물이라 원본을 삭제해야 도용된 글도 순차적인 삭제가 가능하다는 답변이 왔습니다. (다음 기준으로, 다음에서 노출되는 글을 삭제하려면)
결과적으로는, 도용된 글이 있는 사이트에서 신고하는 것이 수월하게 해결됩니다. (둘 다 답변이나 해결은 빠름.)
그럼 본격적으로! 네어버 저작권 침해 신고하는 방법과 후기를 올려 보겠습니다.
▣ 네이버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
1. 네이버 고객센터로 들어간 후, 화면을 맨 밑으로 내리면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 서비스가 있습니다.
2. 좌측의 카테고리를 보면 저작권 침해 신고 밑에 '게시중단 요청'이 있습니다.
여기서 저작권 침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3. 게시중단 요청 사유와 권리를 침해 받은 당사자를 선택합니다.
'저작권침해 게시물/개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4. 아이핀 인증이나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한 번 해야 합니다.
저는 '휴대전화 인증'을 하겠습니다.
5.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저작권 침해 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1) 권리를 침해 받은 개인 :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2) 증빙서류 첨부 : 본인이 저작권자임을 증명하는 자료를 첨부합니다.
저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블로그를 로그인한 상태에서 '블로그 이름과 작성한 글 목록'이 나오는 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했습니다.
3)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접수하시는 분 : 타인이 요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오는 목록입니다.
본인이 직접 신고하는 거라면 본인여부에 '네'라고만 체크하면 됩니다.
6. 다음으로는 게시중단을 원하는 게시물을 등록합니다.
먼저는 게시 중단을 원하는 'URL 주소를 입력'하고 '요청게시물 조회'를 합니다.
조회된 게시물을 선택하면 아래에 등록이 됩니다. 도용한 블로그 게시글 제목과 도용한 사람 아이디가 입력됩니다.
저처럼 도용된 게시물이 여러 개라면 추가적으로 주소를 하나씩 더해가면 됩니다.
7. 이제는 '게시중단 요청 취지/권리침해 표현/소명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1번의 게시중단 요청 취지는 블로그 포스팅 무단도용 삭제 요청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번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은, 제 글을 통째로 옮겨적었기 때문에 제 원본 블로그 주소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3번의 소명 내용에는 위 주소에 나온 블로그 원본을 그대로 도용했다고 작성했습니다.
밑으로 내리면 '참고자료 첨부'도 가능합니다. 증거가 될 만한 캡쳐한 사진을 하니씩 올렸습니다.
8. 저자권 침해 신고를 한 뒤 약 15분 뒤, 검토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메일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게시중단 처리가 잘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9. 실제로 제 글을 도용한 블로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임시적으로 게시가 중단된 게시물이라고 나옵니다.
바로 삭제처리가 되지 않는 것은 아마 억울하게 신고 당한 사람에게 재개시 요청할 시간을 주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직접 삭제하도록 경고할 수도 있고요, 저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글로는 길었지만, 사실상 저작권 침해 신고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저작자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냥 게시중단이 되는 것이 전부라는 것입니다.
그럼 저작권 침해자로서는 아쉬울 것이 없는 것이지요, 그냥 들켜도 그만, 안 들키면 그냥 더 좋은 꼴이죠.
어쩌다 발견하기까지는 자신의 저작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가 정말 힘드니까요.
상습범이 되면 더 무거운 처벌이 내려지는지도 몰라도, 저작자의 입장에서는 약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사람으로서 앞으로 더 저작권에 대해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 글이 도용되는지 신경써야겠다는 것이 아니라, 제가 누군가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지 않는지 유의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이미지를 사용할 때 더욱 신경써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저와 비슷한 저작권 침해를 받은 분들은 과감히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가 과감하진 않지만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